인스타그램 이해하기
고객은 인스타그램이 주는 '감성' 그리고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를 결정한다.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모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가 결정된다.
또한 어떻게 피드를 구성하는지에 따라 고객들
은 그 계정을 계속 방문할지 안할지를 (팔로우 여부를) 결정한다.
결론부터 정리하자면,
인스타그램의 피드는 브랜드의 첫 인상과 다름없다.
인스타그램은 3열 격자 구성으로 '탐색'하기 좋은 구조로 되어있다.
팔로우가 늘어나는 계정의 피드는 '탐색'하기 좋은 구조로 만들어져야한다.
팔로우가 늘어나느 계정의 피드는 '방문목적을 해소'하고 매력적인 '톤앤매너'와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다.
고객들의 인스타그램 동선 이해하기
인스타그램의 팔로우를 늘리기 이전에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동선을 이해해야한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들은 피드를 아래로 스크롤하면서 탐색한다.
탐색의 시간이 늘어날수록 구매가능성이 늘어난다.
결국, 우리는 소비자들이 피드를 내려가도록 해야한다.
즉, 탐색하고 싶은 피드를 발견하면 소비자는 팔로우를 하게된다.
탐색하고 싶은 계정은 어떻게 만들까?
1. 방문목적해소
2. 톤앤매너
3. 레이아웃
1. 방문목적해소
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을 하거나둘러보기 친구들 소식으로 컨텐츠를 소비한다.
컨텐츠를 소비하던 중 마음에 드는 계정이 있다면 팔로우를 한다.
예를 들어 패션 관련 컨텐츠를 보고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계정의 방문 목적은 더 많은 패션 코디 정보를 보고싶다
결국 방문목적을 해소해줄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되어야 한다.
2. 톤앤매너
피드 디자인을 어떻게 기획하느냐에 따라 피드의 감성이 달라진다
전체적인 색감 밝기 분위기
일관된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서 유지해야한다.
특정 색감으로 통일하거나 분위기등을 내 브랜드 감성에 맞춰 일관성유지해야한다.
3. 레이아웃
피드를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으로
사진의 기술적인 능력을 개선하기 어렵다면 레이아웃을 변경하는게 더 빠른 방법 중 하나이다.
나에 벤치마킹 인스타를 찾자 요식업에 맞는 운영전략은?
업종별 운영 포인트
업종의 특성상 팔로우를 늘리기 어려운 업종도 있다
이런경우에는 검색 영역에서 브랜드를 보이게 해야한다.
다른 형태의 컨텐츠로 고객을 만나야한다.
업종별 운영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온라인 서비스
의류,패션 잡화, 인테리어 소품, 육아관련용품등 재구매가 활발한 업계
2. 오프라인 서비스
지역 오프라인 기반의 이커머스 카페,요가 레스토랑 등
3.온/오프라인 서비스
마지막으로 강의나 교육 결혼, 온/오프라인 서비스 업체
업종별 고객 동선
1. 온라인 서비스 (연결 > 발견 > 탐색+팔로우 > 쇼핑)
팔로워를 확보하고 고객을 구매단계로 진입시키는 쇼피기능을 잘갖춰야한다.
재구매가 활발하다면 다수의 팔로워 확보가 필요하다.
(신상출시를 예로 든다면 팔로워가 많을수록 홍보효과가 좋다)
하지만, 팔로워 늘리는게 쉽지않고 구매로 이어지는게 쉽지않아
구매로 이어지려면 인스타그램의 쇼핑기능을 잘 갖춰야한다 (쇼핑태그) 계정 프로필 링크 적극활용
2. 오프라인 서비스 (검색 > 발견 > 선택 > 방문)
검색 > 결과화면에서 마음에드는 컨텐츠 선택 > 계정으로 방문
고객의 동선에 따라 매력적으로 노출해야한다.
팔로워를 늘리는것보다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어야한다.
인플루언서나 매장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특정 해시태그로 작성된 컨텐츠를 인스타에 업로드하게 만들어
검색 공간의 점유율을 확보해야한다.
인스타는 구체적인 정보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해야한다.
가게의 위치 / 다른 메뉴 / 다른 고객의 후기성 정보
계정은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면 좋다
3.온/오프라인 서비스 (검색 > 계정방문 > 탐색)
무형의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이미지로 소통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어렵다 (글자가 들어갈수밖에 > 그렇다면 좋아하지 않다.)
(피드/스토리/하이라이트/라이브&IGTV) 각 역할을 나누고 해당 지면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한다.
이미지로만 얻기 힘들면 더보기를 누르고 다른 지면을 살펴보게 된다.
(충동적 구매가 어렵운 서비스 영역
피드이외에 적극적으로 다른 지면 활용해야한다.
결론,
1. 오프라인 매장은 검색결과 컨텐츠를 보이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2. 온라인 이커머스는 팔로워를 늘려야 홍보효과가 커진다.
3. 온/오프라인 서비스업체는 피드 이외의 지면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한다.
'자기계발 > 마케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마케팅 공부 1 _ #해시태그, 컨텐츠 개념 (0) | 2023.02.02 |
---|